금융

가장 스타트업이 많은 나라 탑 10

순위봇 2022. 3. 13. 14:19

이번에는 세계에서 스타트업(Start-up)이 가장 많은 나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타트업은 사전적인 의미로는 설립된 지 오래되지 않은 신생 벤처기업을 의미합니다.

굉장히 역동적인 회사의 한 종류로 오래되지도 않고 규모도 크지 않지만, 시장을 바꾸거나 큰 부가가치를 불러오기를 기대하죠.

특성상 젊은 창업가가 많으며 이 때문에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회사보다는 조금 활발하고 유동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안정적이지는 않아도 시장을 바꾸는 어마어마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나라들에서 스타트업에 대한 보육, 육성, 교육과 함께 투자를 하는 등 많은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나라들에 가장 많은 수의 스타트업이 위치하고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10. 싱가포르 - 1034곳

싱가포르

싱가포르에는 1,034곳의 스타트업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세계의 2.2프로의 유니콘 기업이 싱가포르에 위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유니콘 기업이란 창업한 지 10년 이내인 비상장 기업인데, 기업 가치가 1조 원 이상인 회사를 의미합니다. 굉장히 보기 힘들고 스타트업에서는 전설적인 존재이기에 유니콘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 등을 바탕으로 스타트업 친화 지수를 잰 통계에서는 13등을 차지했다고 합니다.

 

9. 브라질 - 1162곳

브라질

브라질에는 천백 곳 가량의 스타트업이 위치해 있고 유니콘 기업 중에서는 0.1%가 있다고 합니다. 싱가포르에 비해서 스타트업의 개수는 많지만 유니콘 기업은 더 적네요.

 

스타트업 친화 지수는 42등을 차지했는데, 브라질에서는 여러 제도적인 문제 때문에 족쇄가 걸려있다고 합니다.

 

8. 스페인 – 1375

스페인

스페인은 천삼백 곳가량의 스타트업이, 유니콘 기업은 0.1%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스타트업 친화 지수는 20위를 차지했습니다.

 

스타트업 친화 지수는 그렇게 낮은 편은 아니지만, 아직까지는 유명한 회사들이 많지 않습니다.

 

 

 

7. 프랑스 – 1541

프랑스

프랑스는 스타트업 친화 지수로 12위라는 꽤 높은 등수를 차지했지만, 유니콘 기업은 0.2퍼센트 정도라고 합니다.

 

6. 호주 – 2013

호주

호주는 약 2천 곳 가량의 스타트업이 위치하고 전체 유니콘 기업 중 0.9퍼센트가 위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시드니, 멜버른 등에서 많은 스타트업이 탄생하고 있으며 호주의 노동 문화가 스타트업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독일 – 2229

독일

독일은 유럽에서도 경제 규모가 매우 큰 나라 중 하나입니다. 전체 유니콘 기업 중 2퍼센트가 독일에서 탄생하였습니다.

 

독일 스타트업은 체계가 많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욕이 아니라 이 덕분에 성공적인 스타트업이 탄생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독일인들이 새로운 기술에 빠르게 적응하고 노동자에게 자유를 많이 주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4. 캐나다 – 3057

캐나다

캐나다는 스타트업 친화 지수로는 3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유니콘 기업 중 1.6%만이 캐나다에서 탄생했다고 합니다. 1.6%의 수치가 유니콘 기업의 개수로는 전 세계 8위라고 하니 그 위에 몇 개 안 되는 나라가 다 가져가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영국 – 5878

영국

영국에는 약 6천 곳의 스타트업이 있고 2.5%의 유니콘 기업이 있다고 합니다. 스타트업 친화 지수로는 2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2. 인도 – 11162

인도

인도는 인구 수도 세계에서 제일 많은 나라인 만큼 스타트업의 개수고 굉장히 많습니다. 물론 당연하게도 스타트업 친화로 2위는 아니고 단순 개수로만 순위를 매겼기 때문에 2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놀라운 점은 스타트업 친화 지수 또한 5위라는 높은 순위를 가지고 있으며, 4.1퍼센트의 유니콘 기업이 있다고 합니다. 절대 무시 못할 나라이죠. 특히, 바로 옆에 위치한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네팔 등에서는 스타트업이 거의 없다는 것과 비교하면 신기하긴 합니다.

 

1.   미국 – 68893

미국 (실리콘 밸리)

스타트업이라는 단어가 미국의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미국이 1위인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7만이라는 정말 놀랄만한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은 테크 기반 스타트업이 많다는 점에서 규모와 기술은 더욱 성장할 것이라고 보입니다.

 

또한, 스타트업 친화 지수로도 당연히 1위이며 창업 기반 시설과 각종 지원 사업 등은 전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따라오지 못한다고 합니다.

 

굉장히 놀랄만한 점은 전 세계 유니콘 기업 중 64.7%가 미국에 있습니다. 그 많던 유니콘 기업들이 다 미국에 있었네요. 미국은 스타트업의 개수도 많지만, 성공적인 스타트업 또한 전 세계에서 제일 많다는 점에서 엄청난 경쟁력을 가집니다.

 

 


최근 정말 핫한 스타트업이 어느 나라에 제일 많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한 가지 놀랍다고 할 점은 중국이 순위에 없다는 점인데요, 중국은 608곳 밖에 없다고 합니다. 특히 중국의 스타트업은 규제도 매우 심하고 중국 정부의 입김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중국에는 스타트업이 많지 않은데, 성공 확률은 또 매우 높다고 합니다. 13.8퍼센트의 유니콘 기업이 중국에 있습니다.

 

스타트업, 창업 등이 최근 많은 청년들의 가슴을 두근거리게 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도 어서 성장하여 많은 스타트업과, 또 유니콘 기업들을 만들어 내면 좋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 https://rankingroyals.com/countries-with-the-most-startups/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구독, 하트

한 번씩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